인권교육 안내
인권교육이란
인권에 관한 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통하여 인권을 존중하는 가치·태도·품성을 키우며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에 대처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다른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는 실천력을 갖추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는 모든 교육적 활동을 말합니다(「제주특별자치도 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제3조).
국제인권문서 내의 인권교육 관련 조항
- 「세계인권선언」 제26조
"교육은 인격의 완전한 발전과 인권 및 기본적 자유에 대한 존중의 강화를 목표로 하여야 한다. 교육은 모든 국가들과 인종적 또는 종교적 집단간에 있어서 이해, 관용 및 친선을 증진시키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국제연합의 활동을 촉진시켜야 한다."
- 「경제적·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제13조
"이 규약의 당사국은 모든 사람이 교육에 대한 권리를 가지는 것을 인정한다. 당사국은 교육이 인격과 인격의 존엄성에 대한 의식이 완전히 발전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교육이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더욱 존중하여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당사국은 나아가서 교육에 의하여 모든 사람이 자유사회에 효율적으로 참여하며, 민족간에 있어서나 모든 인종적, 종족적 또는 종교적 집단간에 있어서 이해, 관용 및 친선을 증진시키고, 평화유지를 위한 국제연합의 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동의한다."
- 1993년 ‘비엔나 선언과 행동계획(Veinna Declaration and Programme of Action, VDPA)’ 제1부 제33조~제34조, 제2부 제78조~제82조
- 2011년 ‘유엔 인권교육훈련선언(United Nations Declaration on Human Rights Education and Training)’
- 제1차 세계인권교육프로그램(2005~2009) :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제도에서 인권교육 행동계획
- 제2차 세계인권교육프로그램 행동계획(2010∼2014) : 대학 등 고등교육에서 인권교육 및 공무원, 법집행관 및 군인의 인권훈련을 위한 행동계획
- 제3차 세계인권교육프로그램 행동계획(2015∼2019) : 제1·2차 세계인권교육프로그램의 이행 강화 및 언론인, 미디어 전문가 대상 인권교육 촉진
인권교육 이수방법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센터
- 주소 : https://edu.humanrights.go.kr/academy/main/main.do
- 경로 : 로그인 > 인권배움터 > 사이버교육
- 사이버 교육과정
- 세계인권선언 / 10시간 10분 : 세계인권선언의 의미와 내용을 이해하고 인권감수성 및 인권의식을 증진하는 과정
- 인권의 이해 / 10시간 30분 : 인권의 개념, 역사적 발전 과정, 원칙을 학습하고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는 과정
- 인권의 이해 : 입문편 / 1시간 40분 : 인권의 기초와 역사에 대한 개론적 과정
- 인권의 이해 : 권리구제편 / 1시간 40분 : 인권의 존중과 발전, 관련 제도를 학습하는 과정
- 차별예방교육 / 13시간 30분 : 차별의 기본 개념, 발생, 국내외 차별관련 현황 등 학습하는 과정
- 성차별 예방교육 / 5시간 10분 : 성차별의 개념, 법적 근거를 학습하는 과정
- 성희롱 예방교육 / 4시간 10분 : 성희롱 사례를 통해 생활 속 성희롱을 예방하고 성평등 문화를 확산하는 과정
- 장애인차별금지법의 해설 / 7시간 50분 : 장애인차별금지법의 내용을 인권적 관점에서 학습하는 과정
- 아동청소년의 인권 / 9시간 30분 : 생활 및 관계 속에서 아동, 청소년의 인권보호와 존중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이해 / 5시간 30분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인권 원칙과 그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
- 노인 인권의 이해 / 2시간 50분 : 생활 속 노인 인권 사례를 통해 노인 인권을 깊이 있게 학습하는 과정
- 군인 인권의 이해 / 1시간 50분 : 인권의 관점에서 군대를 이해하고 인권감수성 및 인권의식을 향상하는 과정
앰네스티 인권 아카데미
- 인권을 소개합니다 (4강) / 1시간 30분 : 인권의 기본적 개념과 특성, 인권을 위한 나와 주요 행위자의 역할, 인권을 옹호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하는 과정(국제앰네스티 수료증 발급)
- 사형제에 맞서기 / 20분 : 사형제도가 인권침해인 이유, 사형제도에 대한 오해, 이에 맞서 행동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하는 과정
- 표현의 자유 / 20분 : 표현의 자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표현의 자유를 위협하는 것들,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하는 과정
- 고문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 20분 : 전 세계의 고문 실태, 국제법상 고문의 정의, 고문 및 기타 부당대우를 중단시키는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하는 과정
- 코로나19&인권 / 15분 : 코로나19가 인권에 미치는 영향, 팬데믹에 관한 국가의 인권 의무, 인권을 존중하는 코로나19 대응법 등에 대해 안내하는 과정
KOCW(Korea Open Course Ware) 고등교육 교수학습자료 공동활용 체제
- 주소 :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339186
- 경로 : 바로 재생 가능
- 사이버 교육과정 : 아직 두렵다면? 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 인권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 주제별 인권교육(노동인권교육, ‘양성평등 교육’, 장애인권교육, 이주민 인권교육 등)을 다룬 과정







